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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에 있어서 사업계획서의 중요성과 좀더 쉽게 사업계획서를 만들기 위해 질문과 답변 방식으로 사업계획서 만드는 법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조차도 막상 해 보려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질문에 답을 해야 하는가?” 이게 가장 큰 문제일 것입니다.


창업경영신문에서는 자영업 창업자가 사업계획서에 작성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질문지를 75가지로 선정해 봤습니다. 이 질문 모두에 꼭 답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기에 답을 하다 보면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해 정리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에 없는 질문이 사업계획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얼마든지 새로운 질문을 추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영업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꼭 필요한 질문 75선



1.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는가? 비즈니스 컨셉트?

2. 가맹본부의 아이템 경쟁력은 어떠한가?

3. 투입할 창업자금의 규모는? 사업의 규모는?

4. 상권의 특성은 어떠한가?

5. 입지의 특성은 어떠한가?

6. 점포의 특성은 어떠한가?

7. 경쟁상황은 어떠한가? 좁은 의미의 경쟁업체?

8. 경쟁의 개념을 좀더 넓게 확대한다면, 경쟁상황은 어떠한가?

9. 직접적인 경쟁업체로 생각하는 브랜드 또는 매장이 있다면? 그 이유는?

10. 주요 고객의 특성은 어떠한가?

11.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12.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13. 어떤 차별화가 가능할까? 어떤 경쟁전략을 가지고 있나?

14. 어떤 위험이 존재하며, 어떠한 대비가 필요한가?

15.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반드시 보완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16. 어떤 분위기의 매장을 만들 것인가? 인테리어 컨셉트?

17. 외부의 잠재고객들에게 매장의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아웃테리어 컨셉트?

18. 닮고 싶은 매장이 있다면? 또는 꼭 흉내 내 보고 싶은 매장이 있다면?

19.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매장 분위기가 얼마나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는가?

20. 인테리어 또는 아웃테리어 등의 공사를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21. 어떤 장비/설비가 필요한가?

22. 매장에 필요한 장비/설비는 어떻게 구매를 할 것인가?

23. 매장 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비품 또는 소모품은 무엇인가?

24. 필요한 비품 및 소모품은 어떻게 구매를 할 것인가?

25. 창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26. 필요한 인력의 구성은?

27. 어떤 종업원을 채용할 것인가?

28. 어떻게 채용할 것인가?

29. 그리고 어떻게 교육하고, 훈련시킬 것인가?

30. 급여는 어느 정도를 지급할 것인가? 총 인건비는 어느 정도 필요한가?

31. 종업원을 어떻게 동기부여 할 것인가?

32. 종업원들을 더욱 친절하게 만들 수 있는 전략이 있다면?

33. 특별히 중요한 종업원이 있다면?

34. 특별한 종업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35.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은?

36. 마케팅 목표는?

37. 마케팅 예산은 어떤 수준을 유지할 것인가?

38. 표적시장이 있다면?

39. 무엇으로 어필할 것인가? 어떤 점을 특히 강조할 것인가? 포지셔닝 전략은?

40. 어떤 브랜드를 사용할 것인가? 그리고 핵심적인 브랜드 전략은?

41. 주로 어떤 상품/서비스를 판매할 것인가?

42.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상품/서비스가 있다면? 전략상품은 무엇?

43. 상품 경쟁력의 기대 수준은?

44.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45.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46. 초기 단계에서의 가격전략은? 고가전략? 저가전략? 그것도 아니면?

47. 그러한 가격전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48.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할 것인가? 상품 경쟁력으로 승부할 것인가?

49. 가격 경쟁력이 있다면, 그 원천은 무엇인가?

50. 어떠한 가격차별화 전략을 쓸 것인가? 효과적인 가격차별화 방안은?

51. 어떤 광고를 주로 활용할 것인가?

52. 효과적인 홍보전략이 있다면?

53. 판매촉진을 위해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방법은?

54. 인적판매 전략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55. 기존고객을 위한 프로모션 전략은? 고객관리 방안은?

56. 주요 영업지역의 범위는?

57. 주요 영업지역 이외에도 공략이 필요한 고객층이 있다면?

58. 영업지역을 더 넓힐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59. 유통채널을 다각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60. 배달 서비스를 시행할 것인가?

61. 창업하는데 투입되어야 하는 총 비용을 산출해 보면?

62. 여유자금(운영자금)은 어느 정도가 필요할 것인가?

63. 창업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64. 영업을 위해 예상되는 고정비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65. 영업을 위해 예상되는 변동비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66. 공헌이익률은 몇 % 정도인가?

67. 손익분기가 되려면, 어느 정도의 매출이 필요한가?

68. 이 사업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기대하는가? 목표이익?

69.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매출이 필요한가? 목표매출 분석?

70. 예상 매출은 얼마 정도로 예상되는가? 상황1, 상황2, 상황3

71. 예상 매출에 따른 매출액의 구성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또는 목표로 하는가?

72. 각 상황 별로 수익성은 어떠한가?

73. 결론적으로, 최소한 어느 정도의 매출이 평균적으로 달성되어야 하는가?

74. 절대로 떨어져서는 안 되는 매출액 최저치를 정한다면?

75. 매출이 부진할 때는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 또는 어떠한 구체적인 노력을 할 것인가?



콘텐츠 제공 : 창업경영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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